나는 얼마내고 있었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현재 내고 있는 보험료의 총액을 확인하면, 나이가 들거나 질병 등으로 일을 못하게 되었을 때 받게 될 예상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별 기준소득월액 및 납부보험료도 확인가능한데, 이를 활용하면 은퇴 및 노후 대비를 위한 재테크 계획 등을 세울 때 유용합니다.

현재까지 내가 낸 보험료는 얼마나 되는지, 또한 연금수령나이가 되었을 때 얼마를 받게 될지 간단하게 조회하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국민연금

국민연금

사회보장제도인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는 만 18세 이상~60세 미만의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되어 있으며, 일정 보험료를 매달 납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납부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하여 가입기간 최소 가입기간, 연금수령개시나이, 지급사유 등 조건을 충족하면 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매달 연금이 지급됩니다.

급여 종류

연금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이 있는데 이 중 기본이 되는 건 노령연금이며 연금수령조건은 최소 가입기간 10년 이상 및 출생연도에 따른 연금수령개시나이 충족입니다.

1952년 이전에 출생한 분은 60세부터, 1955년생은 61세부터이며 1969년 이후에 출생했다면 65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구분1952년 이전1953~56년1957~60년1961~64년1965~68년1969년 이후
수령나이60세61세62세63세64세65세
출생연도에 따른 연금 수령나이 조건

가입자 유형 및 적용 보험료율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24년째 9%로 동결되어 있는데, 가입자 유형인 ‘사업장(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에 따라 적용되는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장가입자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해당되는데 보험료율은 9%이며 4.5%씩 납부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가 아닌 경우로, 보험료 9%를 가입자가 납부해야 합니다.

임의가입자는 사업장가입도, 지역가입자도 될 수 없는 18세 이상~60세 미만 사람 중 원하면 신청을 통해 가입하는 경우입니다.

임의계속가입자는 60세가 되었지만 가입기간이 짧거나 더 많은 연금을 원할 때 신청을 통해 가입하는 경우이며 기간은 65세까지 가능합니다. 임의·임의계속가입자 모두 적용 보험료율은 9%입니다.

구분적용 보험료율
연금 보험료율 9%사업장가입자 – 사업주 4.5%, 근로자 4.5% 부담
지역가입자 – 가입자 9% 부담
국민연금 적용 보험료율

참고로, 국민연금 납부액은 ‘가입자 기준소득월액*연금보험료율’이며 납부해야 하는 기한은 해당 월의 다음달 10일까지 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번거롭게 직접 계산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인증서를 이용해 개인서비스 로그인을 한 후, ‘조회>가입내역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내역은 바로 조회되며 현재까지 납부한 개월수와 총 금액, 기간별 세부 내역, 현재가치 기준 예상연금액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노후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기에, 주기적으로 내가 얼마나 받게 될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납부액 조회 화면에서도 확인가능하지만 미래가치 예상연금액, 소득상승률에 따른 예상액 등 상세내용 확인은 ‘조회>예상연금액 조회’에서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이를 통해 내가 받게 될 연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미리 계산해보고 노후를 대비하여 재테크 등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FAQ

국민연금 납부액 확인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인증서 로그인>조회>가입내역조회’에서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얼마인가요?

납부 보험료는 ‘가입자 기준소득월액*연금보험료율’로 산정됩니다. 참고로 연금보험료율은 9% 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은 언제 가능한가요?

국민연금 중 기본이 되는 노령연금의 경우 가입기간 10년 이상, 연금수령개시 나이 도달 조건을 충족해야 수령가능합니다.